치석

플라그와 치석을 관리하는 구강 위생

구강 위생에서 중요한 2가지는 플라그와 치석 관리입니다. 환자들은 종종 플라그와 치석, 그리고 그 상관관계에 대해 혼동하곤 합니다.

어떻게 플라그와 치석을 구분하고 플라그와 치석을 억제할 수 있도록 구강 위생 습관을 바꿔야 하는지 알아보세요.

플라그와 치석을 관리하는 구강 위생

플라그

플라그는 치아 표면에 지속해서 형성되는 끈적이는 무색의 세균막입니다. 침, 음식, 수분이 결합해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곳에 침착물을 만듭니다.
플라그가 쌓이면 착색을 유발하며, 잇몸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플라그 제거는 건강한 구강 위생에서 평생 지속해야 하는 일입니다. 플라그는 치아를 약화시키는 충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플라그는 양치 후 4~12시간이 지나면 치아 표면에 형성되기 시작하므로 하루 두 번 이상 양치하고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양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플라그 형성 예방하려면 매일 치실을 사용해 치아 사이 닿기 어려운 곳도 관리해야 합니다.

치석
치석은 치아 표면의 착색과 변색을 유발하는 딱딱한 침착물입니다. 칼슘과 인산염이 결합하여 치아 표면에 결정을 형성합니다. 이 인산칼슘 결정체는 결국 플라그 안에서 딱딱해져서 치석이 됩니다. 피로인산염이라고 하는 특정 종류의 화학물질은 치아 표면에 결정이 자라지 못하게 하고 새로운 결정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 치석 형성을 억제합니다. 치석은 접착력이 강해 전문적인 치과 관리를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치석이 생기면 새로운 플라그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구강 위생
플라그와 치석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개인에 따라 치석이 형성되는 정도가 크게 다르죠. 대부분은 나이가 들수록 빨리 형성되며, 이 말은 나이를 먹을수록 더 세심하게 구강 위생 습관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플라그와 치석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도록 구강 위생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치과 의사나 위생사가 권장하는 대로 6개월마다 또는 더 자주 전문적인 치과 관리를 받으세요.
치아 표면에 부착되고 치석 결정 형성을 억제하는 피로인산염이 함유된 치약으로 양치하세요.
특별하게 만들어진 피로인산염의 일종인 헥사메타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으로 양치하세요. 치석 형성만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치아 표면 착색을 완화하고 다음에 있을 착색을 예방하는 보호막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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