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및 플라그

플라그와 치석 관리

플라그와 치석 관리 article banner
공유
환자들은 종종 플라그와 치석, 그리고 그 상관관계 대해 혼동하곤 합니다.

플라그는 끈적이는 무색의 세균막으로 치아 표면에 지속해서 형성됩니다. 플라그는 쌓여서 치아 착색을 유발하며 잇몸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플라그 제거는 건강한 구강 관리에서 평생 지속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플라그는 양치 후 4~12시간이 지나면 치아 표면에 형성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하루 두 번 이상 양치하고 매일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석은 치아 표면의 착색과 변색을 유발하는 딱딱한 침착물입니다. 접착력이 강해 전문적인 치과 관리를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플라그와 치석의 형성 정도는 개인별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 나이가 들수록 형성되는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치석에 대해 알아보기
칼슘과 인산염이 결합하여 치아 표면에 결정을 형성합니다. 이 인산칼슘 결정체는 결국 플라그 안에서 딱딱해져서 치석이 됩니다. 피로인산염이라고 하는 특정 종류의 화학물질은 치아 표면에 결정이 자라지 못하게 하고 새로운 결정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 치석 형성을 억제합니다.
다음의 방법으로 치석 형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과 의사나 위생사가 권장하는 대로 6개월마다 또는 더 자주 전문적인 치과 관리를 받으세요.
치아 표면에 부착되고 치석 결정체 형성을 억제하는 피로인산염이 함유된 치약으로 양치하세요.
헥사메타인산나트륨은 특별하게 만들어진 피로인산염의 일종으로 치석 형성만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치아 표면 착색을 완화하고 다음에 있을 착색을 예방하는 보호막 역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