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이에게 이가 나면 해야 하는 일

공유
아기에게 이가 나기시작하면 부모들은 어떻게 아기의 치아를 어떻게 관리해야할 지 신경이 쓰이기 시작합니다.
언제 아기에게 이가 나기 시작할까요?
아이에게 이가 나면 해야 하는 일
대개 아랫니 2개(가운데 앞니)가 6개월 무렵에 나고, 조금 있으면 윗앞니 2개가 납니다. 그 후 18~24개월 동안 앞부터 뒤까지 순서대로는 아니지만 남은 유치가 모두 납니다. 2~3살에 총 20개의 유치가 모두 나게 됩니다.
아기에게 이가 날 때는 짜증을 낼 뿐만 아니라 침을 흘리고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합니다. 이가 나는 동안 체온이 37.7도가 넘지 않으면 정상이지만, 이보다 더 열이 난다면 의사에게 연락하세요.
아기의 통증을 덜기 위해서는 뭘 해주면 좋을까요?
이가 날 때의 불편한 느낌 때문에 아기가 짜증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려면 깨끗한 손가락이나 젖은 거즈 패드로 아기의 잇몸을 가볍게 문질러줘도 좋습니다. 고리 모양의 치발기를 시원하게 해서 주면 아기의 연약한 잇몸을 진정시켜 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이가 나는 아기를 위한 과자(티딩 비스킷)나 식빵 조각을 줘서 씹게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잇몸에 직접 발라주는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아기에게 첫 번째 이가 나면 아기를 위한 부드러운 칫솔로 매일 양치해 줍니다. 음식을 먹고 난 후 규칙적으로 입안을 닦아주어야 건강한 구강 위생 습관을 조기에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